기후 변화의 뉴욕

 01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의 뉴욕에 댓글 닫힘
6월 122017
 

1706-027

전직 NASA의 과학자이자, 현 컬럼비아 대학의 지구환경과학과 교수인 James Hansen은 1988년 의회에서 기후변화가 가져올 위험에 대하여 의회에서 증언한 바 있다. 그 후 그는 강의와 인터뷰, 테드 강의와 그의 블로그를 통하여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이야기하여 왔다. 그는 기후의 2도 변화는 이번 세기 말 해수면 상승을 5~9m 가져올 수 있으며, 해안 도시의 홍수와 함께 거주가 불가능할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그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영화제작자 Menilmonde이 바다에 잠긴 맨하탄의 모습을 영화로 만들었다.

참고문헌

Global Seed Vault 침수

 01 지속가능성  Global Seed Vault 침수에 댓글 닫힘
5월 232017
 

1705-074

가디언지의 보도에 따르면 올 초 Svalbard에 위치한 Global Seed Vault가 겨울철 이상 고온으로 주변 얼음이 녹음에 따라 홍수에 잠기는 사고가 벌어졌다고 한다. 건물 터널 입구에 물이 찾으며, 그 후 얼어 붙어 입구가 얼어 붙었다 한다. 다행히 건물은 무사하여, 건물 내부에 보관된 귀중한 소장품들은 무사하였다. 그러나 이 사고는 원래 장기적 목적으로 지어진 건물이 기능을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 건물은 지구적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하여 전 세계적 노력으로 2008년 만들어졌다. 특히 지구의 재앙에 대비하여 식용 작물들의 씨앗을 보관하고 있다. 이 곳은 각국에서 보존하고 있는 씨앗에 대한 안전성을 다시 한번 보장하기 위한 노력으로 만들어졌다.

참고문헌

소음 지도

 01 지속가능성  소음 지도에 댓글 닫힘
4월 142017
 

1704-038

미 운송국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은 미국 전역에 대한 자동차와 비행기에 의한 소음 정도를 나타내는 지도를 처음 발표하였다. 대부분의 미국인이 소음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일부 도시 거주자들은 지속적인 소음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운송 소음 지도는 미국민의 97%가 고속도로와 비행기의 소음을 경험하고 있으나 안전한 정도인 50데시빌 이하를 경험하고 있다. 일부 시민들은 쓰레기 차가 지나 다니는 정도의 소음을 경험하고 있다. 0.1% 정도의 미국 시민들이 80데시빌 정도의 소음을 경험하고 있다.

   85 데시빌 이상에 노출될 경우 청력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뉴욕의 중심지역의 경우 특히 공항 인근이나 비행로의 경우 이와 같은 위험을 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참고문헌

EXIT

 01 지속가능성, 73 생각  EXIT에 댓글 닫힘
2월 212017
 

1702-127

호주 시드니의 UNSW 대학 갤러리는 오는 날 세계의 이민의 원인과 영향을 탐구하는 비디오 설치물을 전시하고 있다. EXIT이라는 이름의 이 전시는 이민과 사회 경제적 문제인 도시화, 경제 및 정치적 문제, 기후변화, 자연재해, 그리고 산림 황폐화를 연결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Not Reality TV

 01 지속가능성, 73 생각  Not Reality TV에 댓글 닫힘
8월 292016
 

크기변환_1608-139

기후변화는 오늘날의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미 민주당 전당대회 후 여배우 Sigourney Weaver는 힐러리 클린턴과 도날드 트럼프의 견해와 반대되는 James Cameron의 비디오를 소개하였다. Not Reality TV라는 제목의 비디오는 기후변화가 태풍으로부터 농업, 그리고 산불과 가뭄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5분 30초의 이 비디오는 앞으로 National Geographic 채널에서 방영 될 Years of Living Dangerously의 장면들도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Howe Dell 초등학교

 01 지속가능성  Howe Dell 초등학교에 댓글 닫힘
8월 232016
 

크기변환_1608-075

영국 Howe Dell 초등학교는 £1천만의 시설로 새로운 학생들에게 지속가능성을 심어주기 위하여 친환경적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Capita Architects는 이 프로젝트의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한계를 최대한 발휘하도록 자율을 부여 받았으며, 위원회에서 이를 자금으로 지원 받았다. 이 학교는 태양광 패널, 풍력발전, 그리고 운동장 밑에 파이프를 설치하여 난방을 하는 난방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 건물의 디자인은 영국에서 가장 높은 지속가능한 학교에게 주어지는 ECO Green Flag 인증을 받았다. 이 학교는 습지와 지붕을 이용하여 새에 관한 학습을 하고 있으며, 교과과정에 지속가능성을 핵심 교육과정으로 배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Architecture for Humanity에 대한 소송

 01 지속가능성  Architecture for Humanity에 대한 소송에 댓글 닫힘
8월 222016
 

크기변환_1608-072

Architectural Record의 보도에 의하면 건축 자선단체 Architecture for Humanity (AFH)의 창립자와 위원들에 대한 $300만 소송이 제기되었다. 이들의 기금에 대한 잘못된 운영에 대한 책임을 묻고 있다. 이와 같은 소송은 작년에 문을 닫은 이 단체의 배경에 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 법적 소송은 6월 10일 제기되었으며, 이 단체의 창업자 Sinclair와 Kate Stohr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들은 유급 봉사자였다. 이 밖에 소송의 대상자로 자원 봉사로 참여한 10명의 위원회 위원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 중 전임 AIA 회장 Manu와 건축가 Toshiko Mori도 포함되어 있다. 이 소송은 AFH가 특정 목적을 명시한 헌금을 간부 월급과 홍보 비용으로 잘못 운영하였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건축가의 공익활동

 01 지속가능성, 62 사회  건축가의 공익활동에 댓글 닫힘
7월 212016
 

크기변환_1607-360

작년 네팔에 지진이 일어난 후 비영리단체 Kids of Kathmandu는 목표를 50개 학교를 세우기로 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SHoP Architects에게 서비스를 기부할 생각이 없는가를 물었다. SHoP Architects는 당시 매우 많은 프로젝트와 수익성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였다. 이에 SHoP은 네팔에 지난 10월 한 명의 건축가를 보냈으며, 그 후 대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2개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올해 5개 학교가 문을 열 예정이다. SHoP은 이와 같은 공익활동에 참여하는 노력을 회사이다. 건축가들이 인간의 복지 안녕에 노력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공익활동을 위한 단체를 만드는 것에는 활동적이지 못하다. 공익활동의 경우 2005년 Public Architecture가 자신의 노력의 1%를 기부하는 프로그램으로부터 시작하였다. 이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후 1,500여 개 회사가 참여를 하고 있다. AIA는 윤리규정과 전문성 분야에서 이와 같은 공익활동을 권장하고 있으며, 계약서와 프로젝트 관리 가이드 라인 등의 연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건물과 도시가 기후를 바꾸고 있다

 01 지속가능성  건물과 도시가 기후를 바꾸고 있다에 댓글 닫힘
6월 082016
 

크기변환_1606-014

인간은 지구의 기후를 급격히 바꾸어 놓았다. 특히 건물과 도로의 모양이 도시의 기후를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고 Boundary Layer Meteorology 저널에서 École Polytechnique Fédérale de Lausanne의 연구진들이 이야기하고 있다. 환경 과학자인 Marco Giometto와 Andreas Christen은 스위스 Basel의 3D 모델을 시뮬레이션 한 결과 건물의 모양이 대지의 난기류를 만들고 있으며, 열과 공해 물질을 대기로 끌어 올리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1606-015

Block’hood

 01 지속가능성  Block’hood에 댓글 닫힘
5월 252016
 

크기변환_1605-340

Minecraft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레고와 같은 개념의 이 세상을 만드는 게임으로 건축가가 되고자 하는 아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이 Block’hood 또한 도시 계획을 위한 새로운 게임이다. 이 게임은 칠레 출신의 Jose Sanchez가 디자인 하였으며, 그는 USC의 건축대학 부교수로 게임 개발자로 돌아 섰다. 그는 이 게임이 생태적으로 또한 사회적으로 자원과 서비스가 균형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기를 바라고 있다.

참고문헌

© 2017 SUSTAIN Suffusion theme by Sayontan Sin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