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샘 금지

 62 사회  밤샘 금지에 댓글 닫힘
Jun 272016
 

크기변환_1606-197

건축 설계를 포함한 창의적 직업군에서 밤샘을 악명이 높다. 이를 당연시 여기며, 젊은 인재는 미래의 성공을 위하여, 기업은 이를 십분 활용하여 최소한의 보수 혹은 무보수로 이들의 재능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생긴 미국 노동청의 새로운 법률은 년간 $47,476 이상을 버는 직원의 경우 주간 40시간 이상을 근무하는 경우 초과 수당으로 1.5배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미국 내 인턴과 젊은 건축가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견되고 있으며, 실무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많은 회사들은 무보수 초과 근무를 당연한 악습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법률은 저녁과 주말의 근무를 할 수 없게 할 것이며, 이에 따른 실무의 변화를 촉진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참고문헌

1606-1951606-196

Humanihut shelters

 62 사회  Humanihut shelters에 댓글 닫힘
Jun 242016
 

크기변환_1606-152

이 비상용 쉘터는 한 컨테이너에 16개 유닛이 들어 갈 수 있다. 개별 유닛은 5분 안에 조립이 가능하다. 난민의 빠른 구호와 인간적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호주의 벤처 회사가 개발한 이 쉘터는 화장실과 샤워, 전기, 세탁시설 등 모든 기본적 생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컨테이너에 들어갈 수 있어 손 쉽게 운송이 가능하다. 손 쉽게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1606-1531606-154

프랑스, 근무 시간 외 이 메일 금지 법

 62 사회  프랑스, 근무 시간 외 이 메일 금지 법에 댓글 닫힘
Jun 122016
 

크기변환_1606-076

프랑스에서는 50인 이상의 기업의 경우 일상적 근무 시간 이외에 종업원에게 이 메일을 보내서는 안 된다. 이는 디지털 시대가 근무 시간 이외에 일을 안 할 수 없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로운 법률이 제정되어 쉬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이 법률에 따른 회사 측의 처벌은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회사는 윤리적 책임을 지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데이터의 시대

 62 사회  데이터의 시대에 댓글 닫힘
Jun 032016
 

크기변환_1605-422

우리는 보이지 않는 빅 데이터와 분석 도구, 센서에 둘러 쌓여 있다.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이들 기술들이 우리의 작업 방식을 바꾸어 놓고 있다.

1. 날씨와 정치 예측, 그리고 금융시장

지구 온난화의 영향에 따라 여러 기업들은 태풍, 열풍, 화재, 그리고 기타 기후적 변화에 영향을 받을 지역을 미리 알기를 원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의 장기적 목표는 미리 기후 변화에 따른 공급선의 이상이 올 것에 대비하고자 하고 있다. 만약 매우 중요한 부품 공급원이 태풍 지역에 있을 경우, 비상 시를 대비하여 공급 지역을 다변화 하는 노력을 하고자 노력한다. 금융 서비스 회사의 경우 미리 잠재적 정치적 변화와 기후에 따른 이상을 미리 예견하여 금융시장 변화에 대비하고자 하고 있다.

 

2. 상점 운영

수 년간, 소매점들은 인기 있는 제품들이 손쉽게 발견할 수 있는 곳에 진열하여야 하며, 인기 없는 제품은 아래 선반에 위치시켜야 한다고 알고 있다. 빅 데이터와 다른 분석 도구의 활용에 따라, 이제 쇼핑객이 상점을 드나드는 길을 그릴 수 있으며, 어떠한 아이템에 가깝게 다가가는지, 그리고 어떠한 아이템과 친밀함을 유지하며, 배열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다. 새로운 분석 도구는 상점의 운영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리고 있다.

 

3. 범죄자 확인

범죄가 발생한 후 고속 혹은 즉시적 추격에 대한 기법은 발달하였으나, 경찰이 범죄 현장에서 달아난 수배자를 확인하고 추적하고 연행하는 과정에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그러나 지난 10년 간의 노력 끝에 다양한 레벨의 정부 데이터 베이스의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들 데이터 베이스는 정형화된 데이터와 비정형화 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다. 이 데이터에는 문자 정보, 지문, 사진, 체포 기록 들이 있다. 이들 정보들이 수배자를 빠르게 확인하고 체포할 수 있도록 자동차의 컴퓨터에서 확인이 가능한 세상으로 변화하였다.

 

4. 바닥과 카펫 청소 로봇

 

5: 예방의학

생활과 건강관련 서비스가 의료기관에서 관리하는 환자들의 통계를 활용할 경우 가능하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의 사람들이 당뇨 환자가 많다는 것 등을 알 수 있다. 오늘 날 예방적 진단이 널리 행하여 지고 있지 않으나, 향후 좋은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6: 시각 장애 도우미

 

7: 범죄현장 검식

시간적 제약, 현장 접근의 어려움, 그리고 지식과 경험의 문제는 현장 조사의 걸림돌이다. 이제 3D 레이저 스케너와 센서를 이용하여 물체 사이의 거리와 측정 등의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이제 초기 수사에 널리 활용하고 있다.

 

8, BIM에서의 활용

지진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서의 건물의 기초 설계를 하거나 리모델링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의사 결정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이다. 오늘날 대형 혹은 중형의 시공사와 건축사무소는 증강 현실, 3D 이미지 기술을 BIM과 접목하여 위험성에 대한 예측과 함께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을 예측하여 입찰에 응한다.

 

9. 자주 운행 시스템

 

10. 재고관리

 

참고문헌

Living Shelter

 62 사회  Living Shelter에 댓글 닫힘
May 152016
 

크기변환_1605-231

싱가폴의 WY-TO architects는 자연재해 복구를 위한 경제적이며 조립이 가능한 재난 주택을 선보였다. 이 쉘터는 남동 아시아의 전형적 주택인 Kampung 주거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자연 환기가 가능하며, 평탄하지 않은 곳에서도 지을 수 있으며, 모든 부속이 해체 조립이 가능하도록 계획되어 있다. 이 외에서 프라이버시와 안전성을 고려 하였으며, 태양광 발전과 빗물 수집 장치, 다목적 가구 들의 설비를 갖추고 있다.

LIVING SHELTER from WY-TO architects on Vimeo.

참고문헌

1605-232

ELEMENTAL, 오픈소스 사용을 위한 자료 공개

 62 사회  ELEMENTAL, 오픈소스 사용을 위한 자료 공개에 댓글 닫힘
Apr 142016
 

크기변환_1604-234

2016년 프리츠커 상 수상자 Alejandro Aravena는 그이 회사 ELEMENTAL이 사회적 주거 디자인 4개를 오픈 소스 사용을 위하여 공개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는 프리츠커 상 수상 전의 Challenges Ahead for the Built Environment라는 주제 토론에서 전 세계 이주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올해 베니스 비엔날레의 주제와 밀접하다고 이야기하였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4개 디자인의 DWG 파일들을 공개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스스로가 지어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DWG 다운로드  ELEMENTAL의 웾 사이트

참고문헌

실업의 시대

 62 사회  실업의 시대에 댓글 닫힘
Apr 112016
 

크기변환_1604-124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폭발적 진보는 우리 인간의 주된 수입원이라 할 수 있는 직업을 지속적으로 앗아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미국 백악관이 의회에 보낸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시간 당 $20 이하를 받는 노동자의 80%는 기계에 직장을 잃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시간 당 $40을 버는 노동자의 경우도 31%가 직장을 잃을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참고문헌

Open Architecure Collaborative

 62 사회  Open Architecure Collaborative에 댓글 닫힘
Mar 282016
 

크기변환_1603-262

건축 비영리 단체는 2015년 1월 비상 사태를 맞은 지역에서의 전문적 디자인과 시공 서비스를 하여 왔던 Architecture for Humanity가 갑작스럽게 부도로 인한 문을 닫아 커다란 충격에 휩싸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노력이 다른 형태로 모습을 갖추어 가고 있다. 국제 지부의 참여 형태로 새로운 조직인 Open Architecure Collaborative가 자원 디자이너와 건축가의 참여로 시작되었다. OAC는 지난해 새로운 조직과 운영을 위한 노력을 하여 왔다. 이 조직은 Garret Jacobs를 대표로 위원회 위원과 11개 지역 리더의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 조직은 젊은 전문가들에게 지역의 경험을 보완하는 노력과 함께, 지역 사회에서의 디자인 서비스 부재 문제 해결에 나설 예정이다. 직접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으로부터 벗어나, 지역의 디자이너와 조직을 돕는 역할로 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모든 것을 위한 도서관

 62 사회  모든 것을 위한 도서관에 댓글 닫힘
Mar 012016
 

크기변환_1602-241

우리는 공유경제가 매우 새롭고 흥미롭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나, 실제 모든 것을 공유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예전부터 사람들과 공유를 한 기관으로 공공 도서관을 들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도서관 건립에 기부금을 냈으며, 또한 책과 정보를 가져와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하여 왔다. 오늘날 정보는 책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전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보 이외의 것들을 공유하기 시작하고 있다. 일반 책을 빌려주는 개념을 벗어나 ‘모든 것’을 위한 도서관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오레곤 주의 한 도서관은 디지털 프로젝터로부터 망원경, 비디오 카메라까지 빌려주고 있다. 현재 도서관의 트렌드는 지역사회의 여가와 지적 필요뿐만 아니라 디지털 교육으로까지 확장하고 있다. 노트북 컴퓨터, 낚시대로부터 이제는 치유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1602-242

재난 후 건축가의 역할

 62 사회  재난 후 건축가의 역할에 댓글 닫힘
Feb 232016
 

크기변환_1602-172

원조 기관들은 대량생산된 조립식 쉘터를 재난 후 이들을 돕는다고 보내는 것을 삼가야 하며, 대신 주민들이 지역 재료인 흙과 대나무 등을 이용하여 마을을 재건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파키스탄의 유명 건축가는 이야기하고 있다. Yasmeen Lari는 2010년 2000만 인구가 영향을 받았으며, 파키스탄의 1/5이 잠긴 홍수 이후 재건 경험 이후의 생각이다. 그녀는 홍수와 지진으로 인한 피해자를 위하여 45,000채의 집과 쉘터를 만들었으며, 적은 탄소 발자국으로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녀의 생각을 표현하는 전시회가 런던에서 Creation from Catastrophe라는 제목으로 열리고 있다. 이 전시회에서는 재난 후 지역사회와 도시를 재발명하는가에 대한 생각이 담겨져 있다. 재난은 모든 것을 잃게 하나, 새로운 시작을 만들 수 있는 완벽한 기회이기도 하다고 토요 이토의 말을 인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2016 SUSTAIN Suffusion theme by Sayontan Sin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