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국 고층 아파트의 화재로 최소 12명이 사망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망한 참사가 벌어졌다. 화재가 난 ‘그렌펠’ 타워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삽시간에 불이 번진 원인으로 리모델링 시 설치한 알미늄 외장재가 화재를 번지게 하는 주요 역할을 하여 고층으로 삽시간에 퍼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알미늄 외장재는 중간 단열재 위에 알미늄 판재를 입힌 것으로, 과거 두바이에서 일어난 고층 화재를 포함한 화염 발생 원인 재료로 지목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민원이 있었으나, 관리 당국은 이를 묵살하여 왔다고 한다.

   놀란 가슴에 국민 안전처는 국내 30층 이상 고층건물 3천여 개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소방시설, 피난·방화설비, 건축 외장재, 가스·전기설비 등이 법규에 맞게 운용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영국에서는 고층 아파트에 서민이 살고, 우리 나라에서는 부유층이 살고 있다는 사실.

2. 한국세계유산도시협의회는 15일 경기 광주시청에서 제18차 정기회의를 열어 세계문화유산관리특별법 제정 촉구를 건의를 의결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을 문화재청에 전달할 예정이다.

3. 한국도시재생학회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6일 충북대학교에서 ‘새 정부 도시재생정책과 공공의 역할’과 ‘도시재생정책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공공재원 운용방안’을 내용으로 하는 ‘2017년 정기 도시재생정책세미나’를 개최하였다.

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석탄 사용을 활성화 하고자 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지속적인 청정 에너지 가격 하락이 커다란 장애로 작동하고 있다. Bloomberg New Energy Finance의 분석에 따르면, 경제 전망과 함께 에너지 프로젝트 들의 진행에 따라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2040년 경에 태양광은 66%, 해변 풍력 발전은 47%, 그리고 해상 풍력발전은 71% 가격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은 되돌릴 수 없는 현실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만 제외하고.

5. 인공지능 분야에서 세가지 새로운 기술의 발전이 이루고 있다. 첫째 DeepMind의 소프트웨어는 다른 사물, 단어, 생각의 관계를 인식하기 시삭하였다. 이는 일반 AI를 위하여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둘째, DeepMind는 인간의 선호로부터 학습을 하는 기능을 갖추었다. 즉 피드백을 통하여 실행하는 능력의 개발을 의미한다. 셋째는 Facebook사가 자신의 챗봇에 새로운 기계 학습 능력을 부여하여 협상을 할 수 있도록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이제 AI는 아기로부터 걸음마 단계로 진척되고 있다.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

   
© 2017 SUSTAIN Suffusion theme by Sayontan Sinha